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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roving teaching and learning of basic maths and reading in Africa: Does teacher preparation count?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초등교육 접근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음
  • 그러나 일단 학교에 가더라도 많은 학생들이 학년에 맞게 요구되는 읽기와 산수 능력을 갖추지 못 하는 문제가 있음
  • 이 두 능력은 이후 학습을 지속하는 데에 특히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심각
  • 이러한 우려는 아동들의 성과에 대한 모니터링 연구로 이어졌는데, 많은 경우 초등학생들이 다음 학년으로 넘어갈 만한 문해 수준을 갖추지 못 한다는 사실이 확인됨
  • 한 예로 말리에서 열 명 중 한 명의 아동은 2년의 학교 교육을 받고도 하나의 단어(a single word)를 읽지 못 하였음 
  • 교육 접근성과 이수 수준이 향상되면 빈곤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는데, 교육을 통해 생계수단을 확보하고 소득을 높이며 이 효과가 세대에 걸쳐 축적되기 때문
  • 초기 학교 교육에서 아이들이 기초적인 문해와 산수 능력을 갖도록 보장하는 것은 빈곤으로부터 벗어나 더 큰 가능성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근본적이라 할 수 있음
  • 가난한 이들이 아이를 학교에 보내기 위해서는, 아이가 받는 교육 〉 학교에 보내는 데 드는 비용 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함. 실제로 배우는 게 없으면(또는 그렇다고 생각하면) 극빈층의 출석률은 낮음

그렇다면 무엇이 양질의 기초 교육을 구성하는가? 아동은 읽기와 산수 능력에 있어 최소한의 기초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함. 이를 위해서는 아이들이 기대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게 교실에서의 활동을 조직하고 구성할 수 있는 기술과 역량을 갖춘 교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 사람들은 교사 교육과 발전이 중요한 투입이라고 인정하지만 SSA에서 이것이 실제로 효과적인지, 제약은 없는지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음

이 연구에서는
  • 아프리카에서 정책을 입안하고 개발 전략을 짜는 사람들이 초등 교육의 모든 단계에서 질을 높이기 위해서 왜 초기 교사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증거를 제시할 것
  • 현재 정부, 개발 파트너, INGO 등이 아프리카 학교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학교 수준에서 개입하고 있지만, 이보다는 초기 교사교육이 문제의 핵심에 있으며 지속적인 빈곤의 원인이 되는 중도포기자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
  • 초등학교 저학년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이 아이들이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공식 교육 경험을 담당하는 사람들이기에 중요
  • 전통적인 교사 위주의 강의, 암기와 암송의 수업 방식이 실제로 아이들의 학습을 보장하지 못 함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단계는, 교사들이 어떤 식으로 초기 교사교육을 통해 읽기와 산수를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을 이해하게 되는지를 아는 것.
  •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을 아동을 중심에 둔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는 교사연수보다 초기 교사교육이 더 큰 영향력을 발휘
  • 현재 아프리카에서 교사가 되기 전 받는 교육은 이들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것들에 적절히 대비시켜주지 않는다는 문제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적되었음
  • 교사가 유능함을 발휘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의 뿌리는 이들이 실제 가르치는 일에 어떤 식으로 준비되는지, 그리고 교사가 되었을 때 어떠한 직업적인 지원을 받는지에 있음
  • 교사가 아이들의 학습과 성취에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현재의 양성과정에 무엇이 부족하고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비판적인 평가가 필요

이 연구는 Teacher Preparation in Africa 프로젝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문제에 답하고자 함
  • 초기와 지속적인 교사교육은 저학년 학생들에게 읽기와 기초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의 실천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나?
  • 지속되는 직업적 발전(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을 통해 어떤 지원이 이용가능한가?
가나, 케냐, 말리, 세네갈, 탄자니아, 우간다 6개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연구 방법

양적 데이타 : 각 나라마다 4개의 대학의 교사가 되려는 학생들과 새롭게 교사가 된 사람들에게 설문지를 배부 (총 4699명) 설문지에서는 교수와 학습에 대한 이들의 이해를 물어보고, 저학년을 가르칠 때 만나게 되는 일련의 시나리오에 대한 응답을 요구

질적 데이타 : 문헌 분석과 심층 면접, 초점 그룹 토론 방식으로 수집했으며 Nvivo를 이용하여 분석 (2010년 3월부터 11월까지 수집) 각 대학에서 읽기와 산수 교수법을 가르치는 것을 녹화하였고 이후 강사와 수강생 인터뷰를 하였음 / 신규 교사(나라마다 다르지만 주로 3년차 이내)의 읽기와 산수 수업도 녹화 후 토론의 자료로 사용하였음 
 

연구 결과

1. 초기 교사교육의 중요성: 다른 어떤 것보다 신규 교사의 가르치는 방식에 가장 길게 지속되는 영향을 미침
2. 읽기와 산수를 가르치는 방법의 훈련은 교수 방법보다는 교과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3. 훈련이 교사들에게 잘못된 자신감을 심어주고, 가르침에 대한 표준화된 '맞는' 접근법을 낳음
4. 실습은 교사들에게 필요한 실제적 기술을 전달하지 못 함 (한 번의 이벤트 같은 느낌)
5. 학교의 커리큘럼은 교사 훈련 커리큘럼보다 앞서 있고 사범대학에서 공부되지 않음
6.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 언어에 익숙하지 않음 (지역 언어를 못 함)
7. 교사들은 의미를 이해하는 읽기를 가르치는 법을 배우지 않음 (소리, 문자, 음절과 단어 수준에 머무르고 문장 차원으로 나가지 못 함)
8. 교사교육은 저학년 산수에서 교실에서의 활동과 개념을 배우는 것을 연결시키지 않음  


논의 : 학습 사이클 깨기
  • 교사들은 자신들이 배운 방식인 강의식, 설교적 교수 방법과 학습 패턴을 복제함
  • 초등학교 경험이 없는 강사들은 다수의 교사 지망생들에게 강의식으로 교과 지식을 전달 → 이들은 교사가 된 후 똑같은 방식을 사용
  • 이 사이클 내에서 교사 지망생들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얻게 된 교수법에 대한 지식, 신념 등은 변화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고 바꾸기 어려움
  • 이 사이클을 깨는 것은 보이지 않는 문화적 패턴과 가정을 인식하는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을 필요로 함
  •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커리큘럼에 대해 교사들이 깊은 생각을 할 여지가 없고 강사도, 이들이 처한 환경도 전환학습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클은 지속됨

결론 : 실습을 통해 가르치는 것을 배우기
  • 이 연구에서 아프리카의 많은 학교에서의 낮은 교육의 질 문제를 이해하고자 한 것은 이것이 해결책을 찾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했기 때문
  • 교사가 되기 전에 받는 교육이 교사들에게 심어준 자신감이, 학생들이 학습하는 데서 느끼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가르치는 일을 문제 해결 과정으로 생각하지 못 하도록 한다는 것
  • 지속적인 교사 연수, 훈련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초기 교사교육이 더 강력한 영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교사양성 과정이 적절한 방식으로 아이들에게 읽기와 산수를 가르칠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음
  • 교사지망생들이 양성 과정에서부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 실습이 정말로 도움이 되는 경험을 줄 수 있도록 재구성할 필요 등등
  • 특히나 교사들이 한 번 배운 지식을 전달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커리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이 하는 일을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함
  • 결국은 SSA에서의 교사교육은 전체적인 개혁을 필요로 함 - 약간의 변화를 주거나 교사 연수 등에만 투자를 하는 것은 이들이 아이들의 초기 학습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보장할 수 없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