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내용 정리 우간다에서는 UPE 정책이 1997년 도입되었으나 현재 중도에 탈락하는 학생들이 많고, 이수를 한다고 해도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 하고 있는 문제가 있다. UPE 정책으로 인해 1996년 310만 명이었던 등록자 수는 2013년 840만 명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우간다는 MDG 2를 90% 이상 달성했으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늘어났다. 그렇지만 유네스코에 의하면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의 68%가 7학년을 마치기 전에 중도탈락하고 있다. UPE가 마주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는 성별 격차, 아동 노동, 조혼, 교사들의 낮은 동기, 부모들의 인식 부재 등이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빈곤이다. 가난한 부모들은 여전히 학교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기 힘들어한다. 우간다에서 UPE는 적절하게..
언어 공부를 시작해야지, 생각은 하고 있었으나 일이다 뭐다 신경을 쓰느라 여태 시작하지 못 했다. 그러다 요즘 우간다 북부 지역의 오랜 내전에 관해서 공부를 하기 시작했는데, 앞으로 이 쪽으로 연구를 하려면 아주 유창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사람들과 이야기는 나눌 수 있을 정도로 언어를 습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1년을 현장에 나와있는 길을 선택했을 때 분명 이것도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었는데 적응하느라 바쁘다 보니 여력이 없었지 뭐. 아무튼 그래서 예전에 찾아두었던 - 그러고 보면 수집력은 좋다, 찾아놓고 안 읽는 게 문제지 - Peace corps 아촐리 메뉴얼을 다시 확인하고 오늘 타운에 나간 김에 출력을 했다. 이게 258페이지나 되는 (이런 거 보면 peace corps 진짜 대단하다...
3월 7일 토요일 Saturday Monitor 우간다의 Arua 지역에 위치한 한 학교에서 물 부족으로 인해 250명이 학교에 나오지 못 하고 있다. 남학생보다는 여학생들이 물을 길러 다니는 문화적 관습으로 인해 이러한 상황은 특히 여학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 학교에 나오지 않고 있는 아이들 중 대다수는 초등학교 1, 2학년이며 물을 구하기 위해 6시간을 돌아다녀야 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학생들이 교사들이 수업에 들어간 사이 물을 훔치는 일도 발생하여 교사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교육의 문제를 교육 안에서만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된다. 이 기사에서 보듯, 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