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merican University의 School of International Service 블로그에 올라온 기사를 번역한 것. (원문은 링크 참조)

이름을 들어본 NGO도 있고, 처음 들어본 것들도 있는데 각각 초점을 맞춘 부분도 다르고 특징이 있다. 
공통점은 분명한 문제 의식에서 출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내고 적용하고자 했다는 점.
그리고 누가 이 교육 프로그램으로 혜택을 받는지가 좀 더 명확하게 드러나 있다는 점. 

관심 가는 것들은 앞으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볼 생각.

* 번역을 하다 보니 어색한 부분이 더러 있습니다. 양해해 주세요 :-)
 
 


 

10개의 혁신적인 교육 NGOs

 

 

Barefoot College


설립: 1972년

주요 업무: 시골 마을에서의 역량 강화

위치: 인도

웹사이트: http://www.barefootcollege.org

흥미로운 점: 전 캠퍼스가 태양 전력으로 운영됨

 

원래는 Social Works and Research Centre였던 Barefoot College는 인도 시골 마을 출신의 남자와 델리 대학교 졸업생이 만나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면서 시작되었다. 숙련되고 교육을 많이 받은 전문인들(엔지니어, 지리학자, 경제학자, 의사, 사회복지사)과 인도 시골의 가장 가난한 사람들 사이의 지식 공유를 통해 전통적인 지식의 지혜를 현대의 문제에 적용하고자 했다.

 

오늘날 이 단체는 지역 커뮤니티의 사람들을 교사, 태양 전력 엔지니어, 다른 분야의 전문가로 훈련시키는 것을 돕는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낮 동안에 집에서 일을 하거나 가축을 먹여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Tilona에 있는 캠퍼스는 야간으로 수업 일정을 조정했다. Barefoot의 주요 신념 중 하나는, "'문해력'은 사람이 학교에서 습득하는 것이지만, '교육'은 가족, 전통, 문화, 환경, 개인적 경험으로부터 얻는 것이며, 사람의 성장을 위해서는 두 가지 모두 중요하다."는 것이다. 교육과 더불어 이 단체는 기술의 사용을 쉽게 만들고 탈 중앙화하며, 여성의 역량 강화를 촉진하고, 안에서 밖으로 마을을 발전시키는 것을 추구한다. Barefoot College는 2013년 The Global Journal에 의해 교육 NGO 2위에 올랐다.

 

 

Room to Read


설립: 2000년

주요 업무: 문해 능력 향상과 양성 평등

위치: 남아프리카와 아시아의 10개 국가

웹사이트: http://www.roomtoread.org/

흥미로운 점: 프로그램에서 지역의 작가들이 모국어로 어린이 책을 쓰도록 고용

 

Room to Read의 노력은 두 가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초등학교 아이들의 문해력과 읽기 습관을 향상시키는 것과 여자 아이들이 중등 교육을 완수하고 그 너머로 갈 수 있도록 힘을 불어넣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 단체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이들이 글로벌 확장(파견? outreach)에 착수하는 방식이다. Amnesty International과 유사한 모델을 따라서, Room to Read는 따르는 대학교가 있는 가장 저명한 국제적 교육 프로그램이 되었다; 이 단체는 16개 국가의 50개 지부를 자랑하며, 11,000명이 넘는 자원봉사자가 있다. 이 단체의 다큐멘터리인 Girl Rising은 미국에서 잘 알려져 있다. (트레일러)

 

세계적인 운동을 만들어내는 것과 함께, Room to Read 모델의 더 구체적인 양상은 다음을 포함한다: 여자아이들을 재정적/정서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학교 다닐 때와 졸업 이후); 새 학교를 짓고 교사들에게 훈련이나 보조 교재를 제공하는 것; 도서관을 짓고 책을 구비하는 것; 지역 언어로 책을 출판하는 것이다. Room to Read는 The Global Journal의 교육 NGO 랭킹에서 3위를 차지했고 Charity Navigator로부터 별 4개를 받았다. 이 단체는 15,000개가 넘는 도서관을 설립했고 780만 명의 어린이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Pratham


설립: 1994년

주요 업무: 교육과 직업 훈련

위치: 인도

웹사이트: http://pratham.org/default.aspx

흥미로운 점: 600,000개의 인도 마을 중에서 절반이 넘는 곳이 Pratham 자원활동가를 가지고 있음

 

Pratham의 미션인 "모든 아이들이 학교에 가고 잘 배우는 것"은 1994년 뭄바이 슬럼에서의 취학 전 교육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는 원래 UNICEF와 인도 정부의 협업이었는데, 빠르게 커뮤니티 공간과 자원활동에 바탕을 둔 풀뿌리 운동이 확립되기 시작했다. 곧 이 단체는 Read India라는 주력 프로그램을 통해 6살에서 14살 사이의 아동들의 읽기, 쓰기, 기초 산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장했다. 이 프로그램 단독으로 240만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쳤고 61,000명이 넘는 교사를 훈련했다. Pratham이 개입한 대부분의 주에서 거의 100%의 아동이 최소한 알파벳을 알고 있었고, 간단한 문장을 읽을 수 있는 아동의 비율은 거의 20% 증가했다. 다른 노력은, 나라 전체의 아동 등록과 향상을 측정하는 것; 아동 매매와 싸우고 취약한 아동을 돕는 것; 직업과 기술 훈련뿐만 아니라 영어를 가르치는 것; 어머니들의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Pratham은 2011년 자선 연구 단체인 GiveWell에 의해 개발도상국 교육 중 1위이자 두드러지는 단체로 명명되었다. 2013년 The Global Journal이 선정한 상위 100개 NGOs 가운데 하나이다.

 

 

Tostan


설립: 1991년

주요 업무: 커뮤니티 개발 교육

위치: 지부티, 기니, 기니비사우, 말리, 모리타니아, 세네갈, 소말리아, 감비아

웹사이트: http://www.tostan.org/

흥미로운 점: 각 마을의 커뮤니티 관리 위원회는 민주적으로 선출되는데, 17명 중 최소 9명은 여성이어야 함.

 

Tostan은 서 아프리카의 토착어인 월로프 어로 '돌파구'를 의미한다. 1970년대에 평화봉사단 단원으로 세네갈의 마을들에서 시간을 보낸 후, Tostan의 설립자 Molly Melching은 개별적인 커뮤니티에 맞춰져 좀 더 관련성이 있는 개발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그녀의 모델은 교육과 개발 목표를 "3년의 비형식 교육 프로그램" 안에 결합하는데, 이것은 시골의 커뮤니티들이 개발을 위한 자신들만의 현지화된 전략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Tostan의 모델은 커뮤니티에서 3년 동안 일하고 살도록 임무를 부여 받은 조력자(facilitator)와 함께 시작된다. 25-30명의 커뮤니티 멤버로 이루어진 두 개의 반이 만들어지는데, 하나는 성인을 위한 것이고 하나는 청소년을 위한 것이다. 수업의 첫 단계에서, 학생들은 전통적이고 비형식적인 교수 방법을 통해 기본적인 인권 개념과 보건 관행을 소개받는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와 소득 생성과 함께, 읽기와 수학적 문해력에 초점을 맞춘다. Tostan은 또한 17명의 멤버로 이루어진 커뮤니티 관리 위원회를 훈련하는 것을 돕는데, 이 위원회는 개발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커뮤니티에 의해 선출된다. 힐러리 클린턴에 따르면, "Tostan의 방식은 자신들이 섬기는 사람들에 대한 깊은 존중 때문에 성공했다." 200,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Tostan의 프로그램에 참여해왔다. 본 단체는 The Global Journal의 100개 NGOs에 이름을 올렸고 5년 연속 Charity Navigator로부터 별 4개를 받았다.

 

 

Forum for Africa Women Educationalists (FAWE)

  

설립: 1992년

주요 업무: 교육 옹호

위치: 34개 아프리카 국가

웹사이트: http://www.fawe.org/index.php

흥미로운 점: "Let Us Speak Out"라는 뜻을 가진 Tuseme 이니셔티브는 드라마, 노래, 창의적 예술을 사용하여 여자아이들이 자신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인식, 이해하고 이 문제들을 꺼내어 해결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도록 훈련한다.

 

5명의 여성 교육부 장관들은 1992년에 모여 FAWE를 만들었는데 이러한 종류의 단체로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첫 번째였다. 어느 특정한 지역에서의 상황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다른 많은 교육 단체와 달리, FAWE는 자신들의 다국가 연대의 에너지를 정부와 커뮤니티 앞에서 옹호하는 일과, 최고의 교육 관행을 아프리카 대륙 전체에 적용하는 것을 장려하는 데에 집중했다. 범아프리카 NGO로서, FAWE는 연구자, 교육 옹호자, 정부 지도자들의 네트워크의 역할을 하며 정책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개인과 단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프리카의 55개 국가들 중 34개가 국가 지부를 가지고 있다.

 

FAWE의 주요한 관심 중 하나는 여아를 위한 교육을 장려하는 것이다. 많은 이니셔티브 중에는 Gender-Responsive Pedagogy(GRP)가 있는데 이것은 여자 아이들이 학업을 지속하고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한 전략을 교사들에게 훈련하도록 2005년에 도입되었다. 또 다른 청년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교사와 남학생들에 의한 성희롱과 성 차별을 줄이는 것을 도왔고, 남녀 포함 80,000명의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FAWE는 클린턴 Global Initiative에 의해 2011년 공로를 인정받았고, The Global Journal의 상위 100개 NGOs에 2012년과 2013년 모두 이름을 올렸다.

 

 

CARE Education

  

설립: 1994년

주요 업무: 교사 훈련과 이슈에 기반한 교육

위치: 세계 36개 나라

웹사이트: http://www.care.org/careswork/whatwedo/education/index.asp

흥미로운 점: CARE의 "The Girl Effect" 비디오는 청소년이 되기 전에 여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어떻게 아이들의 삶의 경로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준다.

 

"CARE 패키지"의 원 창조자인 이 단체는 그 이후 자신들의 원조 프로그램을 확장하여 수많은 교육 서비스를 포함하게 되었다. 특히 CARE는 촉매가 정치적 혼란이든 자연 재해든, 위기에 처한 국가들뿐만 아니라 분쟁 후 국가들에서 교육 시스템을 재건하기 위한 노력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CARE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다른 교육 이니셔티브들도 많이 가지고 있다. CARE 프로그램은 HIV/AIDS의 영향에 대항해 고아들의 정서적인 필요와 황폐화된 성인 인구를 가진 지역의 시스템의 제도적인 요구사항을 다룸으로써 교육 시스템의 충격을 완화하도록 돕는 것을 추구한다. 또한 아동 노동의 사례들을 줄이기 위한 특별 맞춤 식의 프로그램들과 교육에서의 양성 평등을 우선으로 하는 이니셔티브들이 있다.

 

2012년, 23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CARE의 서비스를 통해 교육이나 기술적인 훈련에 접근할 수 있었다.

 

 

Escuela Nueva

  

설립: 1989년

주요 업무: 사회적, 교육적 이슈를 다루는 것

위치: 콜롬비아, 그 외 16개 국가의 개혁에 영감을 줌

웹사이트: http://www.escuelanueva.org/portal/en.html

흥미로운 점: Escuela Nueva 프로젝트는 다음 국가들에서 행해졌다: 브라질,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구야나, 온두라스, 인도, 멕시코, 파나마, 페루, 도미니카 공화국, 동티모르, 베트남

 

설립 후 25년 동안, Escuela Nueva는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같은 모델을 따른 다른 16개 국가들의 교육의 질을 급격하게 향상시켰다. 이 프로그램은 본래 시골에서 여러 학년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훈련과 교육적 전략을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교육의 초점을 교사로부터 학생에게 돌림으로써, Escuela Nueva는 학생들을 각자의 필요와 자원에 맞추어진 교육적 환경에 끌어들인다. 이 모델은 커리큘럼과 봉사, 커뮤니티 참여, 행정, 훈련과 평가를 포함한다. 1993년 이후, 국제 커뮤니티에 의해 수행된 연구들은 이 모델이 단지 학업적 강점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자존감, 협동, 양성 평등의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입증했다.

 

1989년 Escuela Nueva는 세계은행에 의해 전 세계 개발도상국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공공 정책 개혁 세 가지 가운데 하나로 인정되었고, 2000년에 UN은 인간 개발 보고서에서 Escuela Nueva를 그 나라의 가장 큰 성과 세 가지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또한 이 단체는 The Global Journal의 100개 NGOs에 이름을 올렸다.

 

 

Center for Digital Inclusion

  

설립: 1995년

주요 업무: 소외된 커뮤니티가 테크놀로지 교육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치: 미국, 스페인, 영국, 남미

웹사이트: http://cdiglobal.org/

흥미로운 점: CDI는 펠라델피아 무료 도서관 기술 모바일과 파트너를 맺고 필라델피아 거주자들에게 팝업 컴퓨터 랩을 통한 무료 인터넷 접근 통로를 제공함.

 

CDI의 프로그램은 넓은 정의의 '취약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운영된다. 저소득과 원주민 집단으로 축소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육체적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정신질환 진료소와 병원과 청소년과 성인 구치소를 포함한다. CDI는 이러한 커뮤니티의 일원들이 테크놀로지와 친숙해지고, 기술에 관한 능력을 키우는 것을 추구한다. 설립 이후 18년 동안, CDI는 지역 주인 의식과 개발에 대한 '지원금 안 주기' 접근법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권한을 강화하면서 154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 단체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협동적으로 자신들의 커뮤니티 내의 공통의 문제를 찾아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생각해 내는 4개월짜리 과정을 통해 사회적 옹호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데에 기술을 사용해 보도록 한다. 디지털 격차가 경제적 사회적 계층화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여, 이 단체는 취약 집단들이 테크놀로지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춰왔다. 세계은행과 세계 경제 포럼의 인정에 덧붙여, CDI는 세계의 인도주의자 상을 비롯해 여러 상을 수상했다.

 

 

LitWorld

  

설립: 2007년

주요 업무: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역량 강화

위치: 미국, 케냐, 필리핀, 아이티

웹사이트: http://litworld.org/

흥미로운 점: LitWorld에 의해 보조되는 태양열(광?) 랜턴은 가정의 등유 램프를 대체하는데, 이것은 돈을 절약하고, 건강에 좋지 않은 연기를 방지하고,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환경을 보호함.

 

LitWorld는 지역 커뮤니티 멤버들을 훈련하여 지역에 LitClub을 시작하도록 하는데, 여기에서 아이들은 LitWorld의 7가지 강점(소속감, 호기심, 친절, 우정, 자신감, 용기와 희망)을 배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쓰도록 도움으로써 회복력을 키우고 문해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단체는 청소년들이 읽기와 쓰기에 참여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의도적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기술과 정체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든다. 자원봉사자들은 LitCamp라고 불리는 여름 학습 가교(bridge) 프로그램의 운영을 돕는다. 이러한 이니셔티브 외에, LitWorld는 또한 World Read Aloud Day와 태양열 랜턴 캠페인을 통해 읽기와 좋은 건강 상태를 장려함으로써 커뮤니티의 성장을 지원한다.

 

2012년, LitWorld는 Goodnet(개인들에게 좋은 일을 할 기회를 연결해 주기 위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비영리단체들을 curate)에서 선정한 "영감을 주는 문해와 교육 비영리단체" 3위를 차지했다.

 

 

Reach Out to Asia (ROTA)

  

설립: 2005년

주요 업무: 위기 국가들에서 교육 시스템 재건

위치: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이라크, 레바논, 네팔, 파키스탄, 팔레스타인, 시리아

웹사이트: http://www.reachouttoasia.org

흥미로운 점: 66개 청(소)년 커뮤니티 서비스 프로젝트에 속한 25,000명의 참가자들이 ROTA의 세계 시민단의 발대에 참여함.

 

Qatar Foundation의 멤버인 ROTA는 위기에 처한 국가들에서 취약한 교육 시스템을 재건하는 것을 돕는 데 초점을 맞춘다. 교사 훈련, 청소년 권한 강화, 환경 교육을 포함한 9개의 서로 다른 초점 영역을 가지고 ROTA는 그 국가가 회복하고 이전보다 더 튼튼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각 타겟 국가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지역 비영리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ROTA는 구체적이고 지속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어떤 독특한 프로그램에서는 재난 대비와 위험 감소 프로그램 동안 sahur와 iftar(이슬람의 성스러운 달인 라마단 동안 먹는 아침과 저녁식사)를 어려운 환경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제공했다. 또 다른 이니셔티브는 가자 지구에 있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교육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이 단체는 기술을 혁신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전 세계 2,000,000명의 학생들이 iEARN-Qatar 프로젝트를 통해 협동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한 해에 약 100개의 건물이 재건축되거나 회복되고 30,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안전하고, 홍수에 대비하는 학교 건물에서 교육의 접근성을 제공받았다. 2009년 ROTA는 UN 경제 사회 이사회(ECOSOC)에서 특별한 자문 자격을 부여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