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1년 7월 18일 월요일 ~ 7월 24일 일요일

업무

1. 초급 : 토요일은 이집트 공휴일이어서 수업이 없었기 때문에 화요일, 목요일 이렇게 두 번 수업을 했다. 지금까지 여섯 번의 수업 동안 배운 것들을 복습하는 차원에서 시험을 한 번 봤고, 읽기 겸 받아쓰기도 약간 했다. 나는 시험 문제를 낼 때면 애들이 배운 것을 정말로 아는지 모르는지 알고 싶은 마음에 문제를 몇 번 꼬아 만들곤 한다. 이번 시험 문제에서도 다분히 의도적인 함정들 - 이를테면 '우제국'과 '우체국' 같은 - 을 많이 만들었는데 학생들이 너무 쉽게 그 함정에 빠지는 바람에 보람있으면서도 좀 씁쓸했다. 애들이 점차 내 스타일에 적응해 가는 것인지, 이제는 단어도 꽤 잘 외워오고 수업 때 농담하면 웃기도 해서 나 또한 1시간 반 동안 지루하지 않게 즐거운 수업을 하고 있다. 다만 성실하게 수업에 나오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은데도 막상 실력이 별로 늘지 않는 학생을 볼 때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된다. 조금만 더 똘똘하면 정말 한국어 실력이 쑥쑥 늘 텐데, 하는 생각에 자꾸 욕심이 생기는 걸 어쩔 수가 없네.

받아쓰기 시험지

받아쓰기 대본

지금까지 배운 것 총복습


2. 중급 : 토픽 문제 풀이를 하던 중, 학생이 단어 뜻도 찾지 않고 문제를 풀어온 것에 열이 받아서 (문법은 어려워서 손을 못 댔다고 하더라도 단어 찾는 것은 노력만 기울이면 할 수 있는 것이니까) 잔소리를 좀 하게 되었다. 이렇게 공부를 해서는 절대 한국어를 잘 할 수가 없다, 최소한 니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다 해야 하지 않겠느냐,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너희들이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등등의 잔소리를 했더니 그 학생이 자신은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잘 때까지 한국어 공부만 한다고, 특히나 작문 숙제를 하려면 사전에서 단어 찾느라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말을 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한국어 실력이 잘 늘지 않는 원인은 지금이 아니라 맨 처음 한국어를 배울 때에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는데, 그 이야기를 듣는 데 순간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은 느낌이었다.

얘네들의 말만 100% 믿을 수는 없고, 예전 선생님이 어떤 방식으로 가르쳤는지 나는 전혀 알지 못 하기 때문에 어떤 평가를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다만 내가 느낀 것은, 내가 이 곳을 떠난 후에도 나는 누군가의 기억 속에 분명하게 남아있을 것이고, 내 행동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가 몇 년, 길게는 몇 십년이 지난 후에 나타날 수도 있다는 사실이었다. 그러니 그냥 내가 이 곳에 있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겠구나, 정말 좋은 선생님이 될 필요가 있겠구나- 이런 생각도. 

아이들과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함으로써 얻게 된 또 하나의 소득은, 학생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금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나는 수업에서 그 날 수업 내용 외의 다른 이야기는 전혀 하지 않는 편이고, 공부를 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수업에 들어오지 말라고 이야기를 할 정도로 깐깐한 선생이다. 학생들이 이해를 못 하는 데에 대해서는 관대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노력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아이들이 내 수업을 편하거나 재미있게 생각하지는 않을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의외로 여기 학생들은 이런 스타일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고 내가 자신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 주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 참 다행이다. 물론 이게 모든 학생에게 통하지는 않는다. 이번에 졸업하는 4학년 여학생 하나는 거의 매번 지각하는 데다 숙제도 성의없이 해 오기에 차갑게 대했더니만 나와는 사이가 상당히 안 좋아졌다. 그렇지만 뭐 어쩌겠어.  

중급 아이들과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한 후로 수업이 좀 더 즐거워졌다. 학생들이 어떤 마음으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고, 아이들이 나에 대해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알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고 싶은 생각도 더 커졌다. 교육하는 사람으로 이 곳에 있다는 것이, 참 행복하다.
 

지난 번 쓰기 과제 보충 학습지

성격을 표현하는 어휘 모음입니다



생활


수요일에는 샘하우스에서 샘에게 한국어를 가르쳐줬다. 완전히 처음부터, 그러니까 자음과 모음부터 가르치는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나에게는 이것이 상당히 의미있는 경험이 되고 있다. 모음이 큰 역할을 하지 않는 아랍어의 특성 상 이 곳 사람들에게는 한국어의 분화된 모음들이 꽤나 문제인 것 같다. 처음에 잘 잡지 않으면 4학년이 되어서도 ㅏ와 ㅐ를 구분하지 못 하는 불상사가 일어나리라는 것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들어올 1학년들은 자모부터 완벽하게 가르치고 싶은 마음이다. 어쨌거나 이렇게 실험을 해 볼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정말로 감사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목요일에는 샘하우스에서 한국인 여행자들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 중에 '교육 개발 협력' 쪽으로 공부하려는 분이 있었다. 학교가 아닌 곳에서, 이렇게 우연하게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을 만난 것은 처음이라 좀 신기했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약 1년 반 후에 내가 어떤 길을 선택하게 될 지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한국어 교육'과 '교육 개발 협력'이라는 갈림길 중에 어느 쪽으로 가게 될 지, 아니면 이 두 가지가 아닌 제3의 길이 또 나타나게 될 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여전히 맛있는 것들도 많이 얻어먹고 있다. '할루와'라고 하는, 깨를 곱게 간 페이스트에 설탕을 넣어 만든 스프레드를 바른 샌드위치와 짭짤한 올리브는 적절한 조합이었다 :) 책에서만 봐서 대체 무슨 맛인지 궁금했던 '몰로헤야'도 먹어보았는데 약간 쑥 같은 맛이랄까?

달달한 깨 스프레드를 바른 샌드위치와 올리브

얻어온 망고~ 익기를 기다려야 했다

몰로헤야 수프와 기본 토마토 샐러드

밥과 감자로 만든 코프타

간단하지만 맛있는 감자샐러드


토요일은 휴일이어서 금,토 이렇게 이틀, 그리 멀지 않은 호텔로 혼자 놀러갔다 왔다. 보충 수업을 해야 해서 후루가다니 다합이니 하는 먼 곳은 도저히 못 가겠고, 몸과 마음을 좀 푹 쉬게 하고 싶은 마음은 있고 해서 그냥 셔틀버스를 타고 갈 수 있는 졸리빌 호텔에 가게 된 것이다. 수영장이 세 개나 있고, 룩소르에서는 가장 좋은 헬스클럽도 있고,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에 조식도 포함되어 있어서 정말 편안한 휴일을 보낼 수 있었다. [포스팅 예정]

방갈로 식으로 된 방의 내부, 깔끔

내가 머물렀던 방갈로

수영장 세 곳 중 하나


일요일에는 성당과 교회를 다녀와서 점심을 먹은 뒤 한 시에 중급 아이들을 만나 회화 시간을 가졌다. 정규 보충수업 동안에는 읽기 쓰기 문법 이런 거 하는 데만도 바빠서 그냥 따로 짬을 낸 것인데, 몇 장의 사진을 보고 설명하기, 한국에서 있었던 일 이야기 하기 등 내가 전에 CAE 준비하면서 했던 걸 그대로 시켜봤는데 재미있었다. 학교에서 만나는 것이 아니어서 심적인 부담도 덜하고, 좋았다.   

이번 주의 손수굽기는 소다브레드- 사실 이집트에 와서 베이킹 파우더는 쉽게 구할 수 있는데 베이킹 소다를 찾지 못 해서 항상 고민이었다. 그런데 인터넷 검색 끝에, 여기에서는 베이킹 소다를 슈퍼에서 파는 것이 아니라 약국에서 판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곧장 약국에 가서 'bicarbonate'라는 이름을 댔더니 작은 통에 베이킹 소다를 담아 주었다! 그 덕분에 구울 수 있었던 이 소다브레드는 일반 빵처럼 쫄깃하지 않고 스콘처럼 부스러지는 질감인데, 통밀과 호두로 만들어 구수한 데다 굽기는 매우 편한 빵이다. 결과물에 만족 :)

다 구워져 나온 소다브레드

통밀 100%라 구수하다

중간 중간 호두도 박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