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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0월 17일 월요일 ~ 10월 23일 일요일
업무
1. 1학년 : 두 번째 수업인 월요일, 지난 시간에 왔던 학생들보다 2명이 늘었다. 첫 시간에 들어왔던 여섯 명은 모두 숙제도 잘 해 왔고 정시에 출석하는 모습을 보여 좀 안심이 되었다. 이 날 새로 온 학생 한 명은 영어도 거의 못 하고, 발음에도 좀 문제가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세 번째 수업인 목요일에는 오지 않았다. 대신 이 날 또 1학년 신입생들이 와서 수업을 들으려고 하길래 '우리는 이미 지난 주에 수업을 시작했고 이제는 더 이상 학생을 받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하고 돌려 보냈다. 최소한 수업 시작하기 전에 와서 앉아 있기라도 해야지, 이렇게 수업 중간에 문 열고 들어와서 수업 듣겠다는 말을 꺼내는 모습을 봐서는 기본적인 성실함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지금 있는 여덟 명도 충분히 많은 수인 데다가, 한 명씩 발음을 지도해야 하는 상황에서 늦게 온 학생들 때문에 기존 학생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을 지속하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한국어를 배우겠다는 굳은 의지로 버틴 한 명의 학생은 결국 수업에 받아주었다. 자음과 모음을 조금씩 가르치고 있어 아직까지는 다들 잘 따라오고 있다.
2. 3학년 : 수요일 수업이 본격적인 수업으로는 첫 시간이었다. 작년 한 학기 가르친 학생들이어서 내 스타일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업하는 데 별 부담이 없다. 수업은 Korean Grammar in Use라는 문법책을 교재로 문법을 가르치되, 바로 바로 일상회화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최대한 많이 익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4학년 애들도 같은 책으로 수업을 하고 있는데 진도는 걔네에 비하면 조금 느리지만 발음은 오히려 3학년이 더 나은 편이고, 네 명 다 차분한 데다 또롱또롱 수업에 잘 참여해서 전혀 화 낼 일 없이 기분 좋게 수업을 끝낼 수 있었다.
3. 4학년 : 나의 머리를 아프게 하는 아이들. 전체 다섯 명 중에 두 명만 출석한 데다, 문법 가장 기초부터 복습을 하는데 그나마 열심히 공부한다는 이 두 녀석도 발음이 정말 꽝이다. 아직도 '아'와 '애'를 구분하지 못 하는 아이들을 대체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 1학년이 그러고 있으면 귀엽게 보고 할 때까지 반복해 주겠지만 졸업까지 1년 남은, 이제 곧 룩소르의 유적을 설명하는 것을 배우게 될 학생들이 이러고 있으니 너무 답답하고 속상해서 자꾸 목소리가 높아졌다.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하다.
생활
이번 주에는 집에서 저녁 대접할 일이 좀 있었던 바람에 새로운 음식들을 몇 가지 만들어 보았다. 첫째, 직접 통밀가루로 또르띠야를 만들어 채식 파히타(fajita)를 만들어 먹고, 남은 것은 며칠 뒤에 운동 갈 때 도시락으로 싸 갔다. 또르띠야 반죽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았는데, 좀 촉촉해야 내용물을 넣고 부드럽게 말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바삭하지 않게 굽는 데 포인트가 있다. 둘째, 렌즈콩과 채소를 이용해서 고기 없는 미트로프(meat loaf)를 만들어 먹고, 남은 것은 마찬가지로 또 도시락으로 이용했다. 미트로프는 원래 간 고기와 채소, 계란 등을 반죽해서 빵처럼 덩어리를 만들어 구운 음식인데 사실 먹어본 적이 없어서 내가 만든 것이 제대로 맛을 낸 것인지는 알 수가 없었다. 그렇지만 부드럽게 으깬 콩이 정말 듬~뿍 들어가서 먹고 나니 엄청 든든하고 힘이 나는 느낌이었다. 사람들이 종종 "채식을 하면 먹을 게 별로 없지 않냐"고 묻곤 하는데, 뭐 그렇지도 않지만,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식단에 활기를 주고 싶다면 다른 문화권의 음식을 시도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신 처음 만들 때는 레시피를 제대로 따라야지, 없어도 되겠지 하는 생각에 몇 가지 재료를 빼거나 순서를 무시하다가는 국적 불명의 이상한 음식을 먹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 아, 그리고 얼린 바나나를 이용해서 (우유 없는) 초코칩 바나나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보았는데, 당연히 아이스크림의 부드러움을 따라가지는 못 하지만 나름 괜찮은 후식이 만들어졌고, 대추야자와 캐슈넛, 카카오 파우더를 이용한 생식 초코렛도 꽤 성공적이었다.
운동 후의 점심식사 |
돌돌 말아간 통밀 또르띠야 |
속에는 파프리카, 양파, 양상추 듬뿍 |
오븐에서 구워져 나온 렌틸로프 |
재료는 강낭콩, 렌즈콩, 양송이 등등 |
샐러드와 함께 든든한 점심 도시락 |
초코칩이 들어간 바나나 아이스크림 |
대추야자와 캐슈넛, 카카오로 만든 생식 초코렛 |
카이로에서 사 온 녹두로 숙주를 길렀는데, 처음이라 어느 정도를 불려야 할 지 잘 몰랐던 탓에 결국 감당할 수 없는 숙주 밭이 생기고 말았다. 수확 후 숙주 다듬는 데만 한 시간이 넘게 걸렸을 정도니... 어쨌거나, 그 작은 콩에서 싹이 자라고, 며칠만 지나면 이렇게 긴 숙주가 된다는 것이 새삼 신기하게 느껴졌다. 숙주 덕분에 볶음 쌀국수는 한결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3일째, 잘 자라고 있는 숙주 |
5일 정도 길렀을 때, 감당하기 어려운 양 |
목요일에는 저녁 식사에 초대를 받아 가면서 후식으로 먹을 '통밀 고구마 머핀'을 만들었고, 토요일에 ACE(Animal Care in Egypt) 자원활동에 가는 김에 가져갈 초코 케이크도 구웠다. 나는 딱 맛만 보았지만 사람들이 맛있게 먹어 주어서 흐뭇했다 :)
오븐에서 나온 통밀 고구마 머핀 |
고구마가 정말 듬뿍 들어갔다 |
보자기로 싸서 가지고 가기 |
파운드 틀에 구운 초코 케이크 |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기 |
아직 초코렛이 녹아 있는 상태 |
토요일에는 아침 8시에 ACE에 도착해서 고양이와 개들 밥을 주고 물을 가는 등의 작은 일로 시작해서, 말 씻기기와 같은 꽤 큰 (어디까지나 내 입장에서지만) 일도 하면서 12시까지 시간을 보냈다. 자원활동을 하는 첫 날이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일을 하는지 보면서 배우는 게 중심이 되었고, 11시 쯤에 기관을 방문한 스웨덴 커플을 따라서 다시 한 번 시설 구석구석을 둘러 보며 설명을 들었다. 동물에 대해 뭘 잘 아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영어나 아랍어에 능통한 것도 아니어서 '뭘 해야 하는 걸까'하는 생각에 휩싸이는 순간도 종종 있긴 했지만 항상 처음에는 그런 어색함이 있을 수밖에 없는 것 같다. 계속 하다 보면 언젠가는 아무 것도 안 하고 있어도 그리 어색하지 않을 수 있는 순간이 오지 않을까, 으쌰!
말 발굽을 깎아내고 있는 중 |
처음으로 내가 씻긴 말, '밥' |
운동을 시키는 것 같았다 |
한 쪽으로 몰고, 반대로 몰고 |
고양이랑 놀아주는 것도 나름의 일 |
미안, 이름을 또 까먹었어 |
기분이 좋은지 가르릉 가르릉 |
눈 언저리의 혹 같은 것 때문에 수술을 받는 야옹이 |
정말 어린 고양인데, 얼른 회복했으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