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널널한 주말이 왔습니다 이히히
오늘 할 일을 대충 끝내서 시간이 난 김에, 11월 초에 다녀왔던 파리 이야기를 전하려고 해요 :D


11월 2일, 프랑스에 온 지 한 달 만에 처음으로 Paris에 가게 되었습니다!
이 곳 Angers에서는 TGV로 1시간 반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그렇게 멀지는 않지만,
그래도 처음으로 Angers 밖으로 나간다고 생각하니 왠지 두근두근 하더라구요, 크크

어쨌거나 아침 일찍 일어나서 씻고, 그 전 날 싸 둔 가방을 들고 기숙사를 나왔습니다.
역에 도착하니 30분 정도가 남아서 (처음이라 너무 서둘렀던;) 물이나 사 마실까 하고 둘러봤는데
역에서 파는 것은 작은 물 한 병에 1.5유로인가 하더라구요 :-(
어이도 없고 시간도 충분하여 근처에 있는 슈퍼에 갔더니, 같은 물 한 병이 0.35유로 (!)
아무리 역에서 파는 거지만 너무 심해! 라고 분개하며 어쨌거나 기차에 무사히 올라탔습니다 :D

10시 30분경 몽빠르나스 역에 도착하여 제일 처음으로 간 곳은 몽빠르나스 묘지였답니다.
많은 분들이 '파리까지 가서 왠 묘지?'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래요 저 이상합니다 T_T)

사실 11월 1일은 Toussaint 즉 '모든 성인들의 날'로 여기서는 꽤 큰 휴일이고
그 다음 날인 11월 2일은 모든 죽은 사람들을 위한 날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 즈음에 무덤 위에 국화꽃을 놓아 두러 묘지를 찾는다고,
이 시기에 꽃들로 가득한 묘지에 한 번 가 보면 좋을 거라고 듣기 수업 선생님이 말씀하셨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곳이 바로 몽빠르나스 묘지랍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묘지들이 보통 도심과는 한참 떨어져 있게 마련이고,
저는 왠지 묘지라는 말만 들어도 으스스하고 음침할 것 같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는데
처음으로 가 본 이 곳 프랑스의 묘지는 그냥 공원 같은 느낌이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죽은 사람들도 이 곳에서 편안히 휴식을 취하고 있겠지만,
뿐만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도 그들 사이를 거닐며 함께 쉴 수 있는 공간 같았답니다.
제가 찾아낸 특별한 무덤(음?)들은 따로 소개할게요 :D

1시간 가까이 걸어다니며 구경을 한 다음 민박집에 들러서 짐을 풀었답니다.
뭐 짐이라고 해 봤자 2박 3일 지낼 거라 작은 가방 하나 뿐이었지만
그래도 그 짐 가운데 필요없는 것들을 제가 쓸 침대 위에 풀어놓고,
민박집 아저씨께 가 볼 만한 곳을 추천받고 다시 가방을 챙겨들고 밖으로 나왔지요.

제일 처음 갈 곳은 노트르담 대성당이었는데, 가는 길에 배가 고파서 케밥을 하나 사 먹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케밥이 4.5 € 인데요, 이 당시 먹을 때는 '양도 많고 참 맛있다! 좋구나!' 하고 생각했건만
Angers 에서 4€ 에 더 양도 많은 케밥을 먹고 나니 '역시 파리는 비싼가' 하고 생각하게 되는...
(사람 마음이란 게 참 간사해요 흐흣)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노트르담 대성당으로 건너 가는 짧은 다리 위에서 ]

케밥의 특성 상 줄줄 흘려가며 다 먹은 다음 (흘린 것들은 비둘기들이 다 먹어요;)
드디어 노트르담 대성당을 구경!
사실 건축 양식에 대해 아는 것도 하나 없고, (곧 예술사 수업에서 배우게 될 거라구요 T_T)
성당 앞 광장에 사람들이랑 비둘기들만 가득하긴 했지만
그래도 길게 늘어선 사람들 뒤에 서서 성당으로 들어가기를 기다리는 기분은 나쁘지 않았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왠지 조금 더 길쭉했으면 좋을 것 같은 아쉬움... (무식한 소리입니까 @_@)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름 잘 찍는다고 찍어 보았으나
노트르담 대성당은 제대로 나오지도 않고
뒤에 이상한 아저씨들만 나온... T_T



노트르담 대성당 안은 밖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크고 웅장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엄청나게 높은 천장과 곳곳을 장식하고 있는 그림들, 조각들... 그리고 화려한 스테인드 글라스들.
이렇게 멋진 대성당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참 좋지만, 그래도 저는 작은 성당의 아늑함이 더 좋아요.
왠지 이 대성당에서 만나는 하느님은 좀 엄하고 무서울 것 같다고나 할까요.

그리고 성당 안 곳곳에 성당을 설명하는 가이드북이나 메달을 파는 자판기들이 있었는데
그걸 보니까 조금 씁쓸한 느낌도 들었답니다.
이렇게 세계적인 관광명소에 그런 걸 설치하는 건 당연한 일이겠지만,
가톨릭 신자로서, 루르드에서 묵주 자판기를 목격한 느낌이랄까...(혹시 정말 있는 건 아니죠?! 헉)

여튼 무사히 노트르담 대성당을 둘러본 다음 그 뒤로는 한 시간 정도를 걸었던 것 같아요.
원래는 '생뜨샤펠'을 볼 생각이었으나 막상 거기 가 보니 사람들이 150m쯤 줄을 서 있어서
인내심과 끈기가 한참 부족한 저는 바로 포기하고(!) 그냥 그 주변을 걸어다녔습니다 아하하.
만약 제가 유럽여행으로 프랑스, 파리에 갔던 거라면 사람들이 아무리 많아도 기다려서 보고,
다리가 부서지도록 열심히 열심히 걸어다니며 모든 걸 해 보려고 했을 테지만,
사람 마음이라는 게 참, 다시 올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뭐 천천히 보지'하고 게을러지더라구요 T_T
그래도 저 나름대로는 잘 구경했어요! (막 우기기)

한참을 걷다가 드디어 소르본 대학 근처 서점에 가 보기로 마음을 정하고 그 쪽으로 갔어요.
그저 서점 이름만 알고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는 몰랐기 때문에 길가는 파리지엔을 잡고 물어봤는데
멍청하게도 '지베르 조셉'을 '조셉 지베르'라고 물어보는 실수를... T_T
그래도 친절하게 그 분이 가르쳐 준 길로 가서 서점은 무사히 찾을 수 있었습니다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부터 특히 이런 큰 서점에 오고 싶었던 건,
Angers 에서는 보기 힘든 라틴어나 희랍어 초급 교재들을 보고 싶어서였는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타깝게도 이 코너에는 희랍어 고전 '원전'들이 가득했고, (당연히 '전혀' 못 읽습니다 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 있는 책들 가운데는 나름 초급 교재들도 있었지만 그다지 재미 없어 보였어요 T_T

한참 걸은 데다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쓰인 책들로 가득한 서점을 보자 정신이 아득해져서
결국 30분 정도 이리 저리 둘러보다가 다시 거리로 나왔답니다.
Angers는 작은 도시라 없는 것들도 많지만, 한 달 정도를 살고 나니 이 곳에 익숙해져서
Paris라는 큰 도시가 오히려 이상하게 느껴지는 그런 상황이었던 것 같아요.

걷다가 괜찮은 에펠탑 엽서들을 발견해서 엽서도 사고, 또 한참을 걸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는 길에 그 유명한 퐁네프도 건너가 보고 (뭐 별 건 없었습니다만 흐흣)
여튼 걷고 걸어서 루브르 근처까지 갔어요.
계속 걸었더니 다리가 아파서 한 노천 카페에 앉아 비싼 음료수를 마시며 엽서도 썼지요.
엽서를 쓴 다음, 민박집 아저씨가 추천해 주신 구경할 곳들이 수두룩하게 남아 있었지만
저는 몸이 너무 피곤했기 때문에 그저 "밥"을 먹으러 민박집으로 돌아가기로 했답니다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불이 켜지니까 더 예쁜 다리들 :D (앗 한강 보고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고 보니 무려 파리에 왔는데도 첫날에 에펠탑은 구경도 못 했네요 :D
그렇지만 이 사진을 보면 저기 멀-리 반짝이는 에펠탑이 살짝 보입니다 히히
이 날은 이걸로도 그냥 만족했어요! (이상하게 몸이 피곤했던 하루였습니다아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는 지하철을 타는 것도 콩닥 콩닥했지만 두 번째로 탈 때는 그런 느낌도 덜했어요 크크
사람이 별로 없어서 지하철을 기다리며 사진도 몇 장 찍었지요 :D
지하철이나 버스가 잘 되어 있어서 교통은 편리하고 좋은 것 같지만 (어디까지나 Angers와의 비교...)
제가 느끼기에 파리는 그다지 깨끗한 도시는 아닌 것 같았어요.
뭐 그것도 나름의 매력이라면 매력이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째날의 마지막 사진 :D

숙소에 도착해서, 이 날 찍은 폴라로이드 사진들 가운데 하나를 찍어둔 거에요.
재미있는 건, 제 머리 위에 보이는 작은 얼룩 같은 게 바로 갈매기라는 거!
그것도 우리가 갈매기를 대충 그릴 때 그리는 3자 모양으로 찍혔답니다 크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은 잘 기억이 안 나지만 첫날에 제가 끄적거렸던 걸 들춰 보았더니,

아직 '아 여기가 파리구나!!!' 하는 감동이 오거나 확 느낌이 오지는 않았다.
그냥 앙제가 좀 더 조용하고, 지내기에는 더 좋은 곳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뿐 -_-;
그렇다고 파리가 싫다거나 한 건 아닌데, 뭐 아직은 특별한 감흥이 오지 않는다는 거...

음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나 봅니다.

늘 그렇듯 한 장소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그 장소에 얽힌 추억인 것 같아요.
제가 이 곳에 와서 서울을, 부산을, 한국을 그리워하는 것도
그 곳이 그저 참 멋지고 아름다운 곳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 곳에 얽힌 추억들과, 그 추억들을 함께 나눈 사람들 때문인 것처럼요.

지금 당장은 낯설게만 여겨지는 장소일지라도,
조금씩 시간이 흐르다 보면 또 저에게는 소중한 장소가 되어 있겠지요 :D


둘째날의 이야기는 또 정리해서 올릴게요 'ㅡ'